본문 바로가기
ETC/IT 소식

2020년 인기 IT 기술 Top 10

by 코딩의성지 2019. 12. 14.

미국 취업 전문 사이트 인디드에서 2014~2019 년까지 구인 광고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IT 기술을 분석해 2020년에 어떤 기술이 인기가 있을지 분석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20년의 학습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하다.

 

지금부터 10가지의 기술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SQL 

SQL은 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검색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생성과 수정, 데이터베이스 객체 접근 조정 관리를 위해 고안되었다. SQL의 대표적인 것은 Oracle이나 MySql이 있다.

 

 

2. 자바

자바는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사에서 1995년에 제임스 고슬링이 개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이다. 기존의 WWW 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자바 컴파일러는 자바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바이트 코드라는 특수한 바니어리 형태로 변환한다. 이 바이트 코드는 JVM 이라는 가상머신에서 돌아간다.

 

 

3. 파이썬

파이썬은 1991년에 귀도 반 로섬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요즘 간결한 코드와 쉬운 문법으로 인해 많은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이 공부하고 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 코드를 한번에 한줄 씩 실행하고, 오픈소스라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C,C++,JAVA 등 다른 언어랑 쉽게 통합이 가능하고, 라이브러리가 굉장히 많아 그냥 그대로 가져다오면 쉽게 개발이 가능하다.

 

 

4. 리눅스

리눅스는 유닉스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이다.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멀티태스킹),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이다. 리눅스는 유닉스와 호환이 가능하고, 오픈소스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배포판은 유료임). 리눅스에서는 다양한 네트워킹 기술을 제공하고 있어 서버용 OS로 적합하다.

 

 

5.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 상에서 사용되는 객체지향 언어이다. 작고 가벼운 언어기 때문에 웹을 동적으로 꾸밀때 많이 사용한다.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리터 언어로 클라이언트의 웹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된다.자바 스크립트는 HTML 내에 기술이 되고 HTML과 함께 수행된다. 자바스크립트는 웹에 특화된 기술이기 때문에 운영체제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작동된다. 요즘에는 자바스크립트가 정말 많이 발전해서 JSP나 PHP 같은 것 없이도 Java Script만으로 이루어진 웹사이트도 있다.

 

 

6. AWS

AWS는 컴퓨팅,스토리지,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인프라 기술 부터 머신러닝,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등 신기술 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AWS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AWS를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소개하고 있다. 요즘 기업들을 보면 AWS 를 이용해서 서버를 구축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7. C++

C++ 은 객체지향성이 더해진 C언어의 확장판이다. 객체지향성이 더해졌다고 C++ 을 단순히 객체지향 언어로 분류하는 것은 오산이다. C++ 은 기존의 C문법이 대표하는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를 사용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템플릿을 사용하는 일반화 프로그래밍의 혼합이라고 보는게 좋을 것같다.

 

 

8. C

C는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컴퓨터공학과를 나온사람이라면 다들 C를 알 것이다. 왜냐면 처음 가자마자 배우니깐.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보면 지금까지 많은 언어가 생겼었고, 많은 언어가 사라졌었다. 하지만 C는 아직 건재하다. 나는 이 C언어가 프로그램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9. C#

C#은 C++ 의 확장판이다. C# 은 C언어나 C++ 보다 어렵다. 

C#은 C++ 의 장점과 비쥬얼 베이직의 편리함, 자바의 독립적 플랫폼을 섞어놓은 언어 같다. C#을 사용하면 수많은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기에 빠르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는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컴파일 단계에서 엄격하게 처리되어 에러를 방지하기 좋다. 또한 메모리 관리를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메모리 누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속도가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10. .NET

닷넷 프레임워크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제공되는 윈도우 프로그램 개밫 및 실행환경이다. 위에서 언급한 C# 역시 이 닷넷 프레임워크에서 돌아간다. 닷넷의 특징은 CLS(닷넷 프레임 워크에서 지켜야할 언어스펙)을 따르는 언어라면 전부 닷넷프레임워크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CLS 라는 가상머신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플랫폼에 독립적이다.

 

 

음 ... 내가 요즘 공부하고 있는 코틀린이나 Spring Framework는 없어서 좀 아쉽다. ㅜㅡㅜ 1번 부터 6번까지는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공부 중인 것들인데 C 계열의 기술은 손놓은지가 꽤됐다.. 시간이 나면 공부를 좀 해봐야할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