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IT 소식

네이버의 개인화 검색어차트 서비스 '리요'

by 코딩의성지 2019. 12. 1.

하이~~!!

 

최근에  네이버 검색어를 보면 갑자기 '광고성 검색어' 들이 노출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다양한 업체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다보니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었다.

 

네이버의 잘못은 아닌데... 네이버가 욕을 먹고 있었다. ㅜㅡㅜ

 

네이버의 급상승검색어는 일정한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입력되는 검색어 중 검색횟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준다. 그러다보니 업체들이 이벤트성으로 네이버 검색을 유도하면 광고성 검색어들이 네이버를 도배하게 되는 것이다.

 

네이버 이용자들은 이 이벤트성 검색어에 대해 굉장한 불편함을 호소 했다. 욕(?)을 먹다가 화가 났는지.... 네이버에서는 특별한 서비스를 28일 부터 시작했다.

 

리요(RIYO)

 

<출처 -네이버>

 

그 이름은 바로 리요라는 서비스이다.  리요는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데, 이 서비스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하고나서 개인이 설정한 기준에 맞춰서 급상승 검색어를 노출한다. 이제는 이용자들이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을 필터로 조절해서 검색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이 필요한 정보만을 검색어에 노출 시킬 수도 있다. 나는 스포츠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이제는 이런 스포츠 관련 이슈만을 묶어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리요 서비스는 이벤트/할인정보 노출 조절 필터와 이슈별 묶어보기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데 올해 안에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한다고 한다. 

 

나는 이 리요라는 서비스가 네이버가 고객을 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굉장히 좋았다.

그리고 이제 네이버에서 방어벽을 하나 세워놨는데(?) , 이벤트 광고를 하는 업체들은 또 어떻게 네이버를 공략(?) 할 지 궁금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