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IT 이야기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

by 코딩의성지 2021. 4. 11.

하이~~~!!

 

지난번에 내가 토이프로젝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다.

 

devkingdom.tistory.com/223

 

토이프로젝트에 대하여

하이 ... ! 오늘은 토이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토이 프로젝트... 사이드 프로젝트라고도 하는데...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다닌지 벌써 4년이 다 되어가는데 그동안 토이

devkingdom.tistory.com

그런데 주변에서 

"그럼 토이프로젝트는 어떻게 시작해야하나요?" 

라는 질문을 해서... 이에 답을 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쓴다..

 

<출처 - 아이언맨>

나는 옛날 부터 토이프로젝트하면 아이언맨에서 토니스타크가 아이언맨 수트를 처음 만들던 장면이 생각난다. 그장면만 생각하면 뭔가 심장이 뛰면서 막 개발 욕구가 엄청 올라간다. 아이언맨 만큼 부자는 아니지만, 저런 영화속 주인공이 됐다고 생각하면서 토이프로젝트를 해보자 ㅎㅎ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기전에 딱 두가지만 생각을 해주면 된다.

 

1. 무엇을 만들 것 인가?

 

내가 토이프로젝트를 할때 가장 먼저하는 것이 바로

"이 토이프로젝트에서 무엇을 만들것이냐?"

이걸 가장 먼저 정한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나는 우선 두가지 중 하나를 정한다.

하나는 나 혹은 주변 사람이 필요하다고 말했거나 괜찮다고 생각이 든 아이디어를 서비스로 구현하는 것이고,

하나는 나만의 API? 프레임워크? 아무튼 언제나 사용가능한 나만의 코드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먼저 서비스의 경우는 생각할게 많다. 서비스의 주제를 명확하게 정하고, 거기에 필요한 기능, 그리고 사용할 언어와 기술등의 스펙, 프로젝트 규모, 일정 ... 등 굉장히 생각해줄게 많고... 프로젝트 시작전에 이러한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줘야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지 않는다. 서비스 만드는게 쉽지 않고 굉장히 고된 작업이긴 하지만 막상 서비스 배포까지 해보면 이만큼 뿌듯할 수가 없다. 잘되든 안되든 확실히 뿌듯하다.

 

두번째는 나만의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보는 건데, 이걸 만들어두면 본업에서도 굉장히 유용하게 쓰인다. 내가 한때 안드로이드 개발팀에 있었을때는, 나만의 간편로그인 UI 화면이나 페이징을 하는 소스나, 캘린더 같은 걸 나만의 방식으로 만들어서 어떤 프로젝트를 해도 비슷한 기능이 있을때 이 소스들을 응용해서 썼었는데, 프로젝트에서 굉장히 시간을 많이 단축했던 경험이 있다. 그리고 만들어 두는데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업데이트 시켜주면 점점 더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2. 언제, 어떻게 할 것이냐?

 

토이프로젝트 앞에 토이라는 말이 있다. 토이가 장난감이라는 뜻이니, 장난감은 가지고 놀수 있는것이어야 한다.

그러니 당연히 재밌게 즐길수 있을 만큼만 해야한다. 

이게 본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만 해야한다. 이거 한다고 막 무리해서 새벽까지하고 그러면 안된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고, 특히 개발자들의 체력 , 컨디션 유지는 굉장히 중요하다.

 

토이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세운 규칙이 하나 있는데, 프로젝트를 재밌게 하다가도, 원하는대로 구현이 안되서 짜증날때가 있다. 그럴때는 즉시 그만두고 다른 취미생활을 한다. 웹툰을 보기도하고 유튜브를 보기도하고, 그러고 그 짜증나는 마음이 진정되서 다시 프로젝트를 하면 또 능률이 굉장히 좋다.

 

아무튼 건강이 최고이니 이 토이프로젝트 때문에 자신의 뼈를 깎아 프로젝트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럼 ~~모두 즐거운 토이프로젝트하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