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Job 지식

개발자라면 한번은 듣게 될 용어들

by 코딩의성지 2020. 11. 21.

하이 ..! ㅎㅎ 요즘 정말 바빠서 글을 통 못쓰고 있었는데 진짜 오랜만에 글을 쓴다 ㅎㅎ

 

아래는 영상이니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링크에서 보자 ㅎㅎ

www.youtube.com/watch?v=Yhd6K2p2_hQ

 

오늘은 개발자들이 알면 정말 좋은 IT 용어들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한다. 

오늘 소개하는 내용은 굳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알아두면 정말 좋은 내용이니 꼭 필독하시길 바란다.

 

1. RFP

이건 Request For Proposal의 약자이다. 마케팅 업계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용어다.

개발자 분들에게는 생소하실 수 있지만 알아두면 좋은 개념이니 알아두고 가자.

RFP는 회사에서 프로젝트 담당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요구사항을 정리해 후보인 업체들에게 전달하는 문서를 의미한다.

예를들면 여러분들이 다니시는 회사에서 "사내 전용 메신저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프로그램을 자사에서 만들지 않고, 프로젝트를 띄워서

" 우리는 어떤,어떤 기능이 있는 메신저가 필요합니다! 개발해주실 회사 손!!!"

이런 내용이 담긴 문서를 업체들에게 전달하는 거다. 잘 이해 되시나?

 

2. POC

이 용어 역시 회사를 다니다 보면 한번은 들을 용어다. 

이 용어는 Proof of Concept의 약자이다. 해석해보면 "개념 증명" 정도 될듯하다.

이건 기존 시장에서 사용되지 않던 신기술을 프로젝트에 도입하기전에 말그대로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IT 업계에서는 이 POC가 굉장히 많이 이루어진다.

IT 업계에서 POC 는 신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신제품을 직접 본 뒤에 그것이 동작하는 방식을 시장에 소개하는 사전 검증의 개념으로 이 POC가 많이 사용된다.

실제로 수많은 IT 회사들에서 제품 계약전에 여러 업체를 대상으로 POC를 진행하여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미리 확인한 뒤에 조건이 맞는 업체의 장비나 솔루션을 선택해서 계약을 진행한다.

 

3. BMT

BMT는 POC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개념이다.

BMT는 Benchmarking Test의 약자이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BMT는 기존의 시장에 존재하는 장비나 솔루션에 대한 성능 테스트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예를 들어서 특정 회사의 서버 장비를 우리회사에서 도입한다고 가정하면 여러 밴더사의 서버 장비에 대해 부하테스트나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거쳐서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내는 밴더의 서버 장비를 찾는게 BMT인 것이다.

 

즉, 기존 시장에 있는 제품은 BMT를 아직 양산되지 않은 신제품은 POC 단계를 거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하다.

 

4. WBS

WBS는 Work Breakdown Structure의 약자이다. 해석 해보면 작업분해도 정도 되겠다.

자세하게 WBS에 대해 말해보면 일을 세분화 하여 일정을 짜서 역할 분담을 해주는 일정표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세분화를 하다보니 각 작업들이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IT든 어디든 현업에서 일을 하고 계신 직장인 분들이라면 진짜 중요한게 일정관리라는 것을 공감하실 거다. WBS는 일정 계획을 관리하는데 굉장히 유용하다.

보통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PM (Project Manager)이 정해진다. PM은 전체의 업무를 분류하고 그걸 각 구성요소를 만든 뒤, 각 요소들을 평가하고 일정별 계획을 세워, 그것을 완수할 수 있는 사람에게 할당하는 WBS를 작성하게 된다.

굳이 자신이 PM이 아니더라도 주니어 개발자 분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WBS를 스스로 작성해보시길 권한다. 자신의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는 걸 느끼고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실제로 제가 현재 다니는 회사의 신입 시절, 제 사수님께서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전에 WBS를 작성하도록 시키셨는데 이게 지금 업무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꼭 해보시길 권한다.

 

자 오늘은 간단하게 몇가지 용어들에 대해 알아봤다. 오늘 내용은 정말 간단하게 개념정도만 짚고 넘어간 것이니 자세한게 궁금하신 분들은 꼭 개인적으로 공부하길 바란다. 그럼 즐거운 밤 되시길 바란다 ㅎㅎ 안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