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IT 이야기

[IT 자격증] SQLD 후기 및 준비 방법

by 코딩의성지 2020. 7. 2.

하이 ~~

 

요즘 회사에서 SQL을 참 많이 쓴다. ㅎㅎ 또 개인적으로 JPA라는 걸 공부하다보니 SQL을 좀 더 잘 알아야할 것 같아서, SQL 기본도 공부할 겸 SQLD 자격증에 도전했다. 미루다 미루다... 시험 일주일을 남겨놓고 공부를 시작했다.. ㅎㅎ

 

일단, 컴퓨터공학 전공자이기도 하고 현재 IT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은 참고하고 읽어주시길 바란다.. 

DB자체에 대한 개념이 없진 않았기에 개념을 읽고 공부를 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1. SQLD?

 

SQLD는 SQL 개발자를 의미하며,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자격증이며 DB에 대한 기본 개념과, SQL 구문을 이해하는 지를 시험에서 확인한다.

 

SQLD는 학력/경력 기준 및 자격기준을 충족해야 응시할 수 있는 SQLP와는 다르게 누구나 시험을 볼 수 있다.

 

 

2. 시험 일정 및 합격 기준

 

 

시험일정은 위의 첨부 사진과 같다. 나는 5.31에 실시된 37회차 시험에 응시를 했다. 올해는 코로나때문에 36회는 취소됐다.

 

응시료는 굉장히... 비싸다.. 한방에 합격하시길 기원한다. 무려 5만원이다.

합격기준총점 60점 이상이고, 과락 기준과목별 40% 미만 취득 시 과락이다.

 

시험 접수는 

https://www.dataq.or.kr/www/main.do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에서 하시면 된다.

 

 

3. 출제 방식

 

과목수는 2과목이고 총 50문제가 출제되고 한 문제당 2점씩이다.

 

1과목은 모델링이고 10문제이다. 4개 이상은 꼭 맞아야 과락을 면한다.. ㅎㅎ(여기서 고득점을 꼭 하시길 권장한다..)

 

2과목은 SQL 기본이고 총 40문제가 출제된다. 40문제중 주관식이 8문제가 나오는데.. 한글자라도 틀리면 땡이라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란다.

 

 

4. 시험 준비 방법 및 결과

 

나는 딱 1주일 정도 공부를 했다. 

 

2일 동안은 개념을 읽었다.

 

공식적인 교재는 .. ! ㅎㅎ

 

SQL 전문가 가이드라는 책이다.. ㅎㅎ 정말 두껍다.. ㅎㅎ 이걸로 준비하면 몇개월은 걸릴 것 같다. 나중에 SQLP 공부할 때는 꼭 읽어봐야겠다.

 

나는

http://www.dbguide.net/db.db?cmd=view&boardUid=148404&boardConfigUid=9&categoryUid=216&boardIdx=132&boardStep=1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DBGuide.net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 데이터 모델의 이해 1. 모델링의 이해 가. 모델링의 정의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이면서 욕구 중의 하나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항상 그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www.dbguide.net

여기서 제공하는 개념을 쭉 읽어봤다. 이것도 양이 꽤 많아서 회사다니면서 읽으려다 보니 2일이나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또 4일은 문제집을 풀었다.

 

이책이나.. 

 

이책을 많이 추천하는데.. 나는 바로 위의 이기적 SQL 개발자 책을 선택해서 공부했다.

 

그리고 7일차인 시험 전날에는 틀린 문제들 위주로 공부를하고 시험을 쳤다.

 

이렇게 공부하고나서 결과는 ...!

 

86점 이라는 성적으로 합격했다. ㅎㅎ

 

아래 링크는 공부하면서 재미로 만들어본 영상이다. 심심하시면 보러와주시면 좋겠다.

 

youtu.be/NElqmhlfGKg

 

 

5. 후기 한줄

 

오랜만에 시험 공부를 하니 대학생때 생각도 나고 꽤 괜찮은 기분이 들었다 ㅎㅎ

 

대학생때 DB공부를 쫌 한 실무자라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DB라는걸 모른다! IT 관련을 하고 있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길게 시험준비를 하셔야할 것 같다.

 

다들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면 좋겠다. ㅎㅎ 그럼 이만 ~~~!!

반응형

'ETC >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꾸로 일하기  (0) 2021.04.16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  (0) 2021.04.11
토이프로젝트에 대하여  (3) 2021.04.07
DAU, WAU, MAU, YAU  (0) 2021.04.04
프로젝트 시, 각종 명명 규칙  (0) 2021.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