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Cloud

[AWS] EC2 인스턴스 만들기

by 코딩의성지 2019. 12. 15.

하이 ~~!! 지난번 포스팅에서 VPC랑 서브넷을 생성했었다.

 

*지난번 포스팅 보러가기 

 https://devkingdom.tistory.com/70

 

오늘은 그안에 EC2 인스턴스를 만들고, putty로 실제 접속을 해볼거다.

 

자 먼저 EC2 대시보드에 접속해보자.

위의 화면을 보면 인스턴스 시작이 있다. 과감하게 누르자.

 

보면 리눅스를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리눅스를 선택하자. 나는 Ubuntu Server 18.04를 사용할 거다.

 

다음은 os의 성능을 선택할 수 있다. 나는 ... 무료인 프리티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프리티어가 가능한 버전을 선택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검토 및 시작을 누르지말고 다음: 인스턴스 세부 정보 구성을 누르자. 왜냐면 ... 그냥 해버리면 default로 설정된 값들로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우리가 저번 포스팅에 공부했던 VPC도 다음단계에서 설정해줘야 한다.

 

 

VPC와 서브넷을 선택해주고, 퍼블릭 IP 도 할당해주자. 그리고 모르고 인스턴스를 날려버리는 것도 방지해주자. (우발적인 종료로부터 보호 체크 해주면 된다.)

 

그리고 스크롤 내려보면...  고급 세부정보에 사용자 데이터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부분은 이 인스턴스가 시작될때 돌아가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부분이다. 안해도 되지만 나는 왠만하면 해주는 편이다. 

 

웹서버를 사용해줄 꺼니깐 웹서버를 설치하고, 부팅전에 자동으로 웹서버를 확인하고, 활성화 시키는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그리고 바로 검토 및 시작 누르지 말고 다음 : 스토리즈 추가도 눌러줘 보자.

 

내가 만들 인스턴스의 스토리지를 설정해주는 부분이다. 필요한 만큼 설정하자. 그리고 다음:태크 추가를 눌러보자.

 

나는 보통 이 태그를 내가 무슨 목적으로 만들어 놨는지를 기록하기위해서 작성해두는 편이다.

자 태그 추가해주고 ! 정말 중요한 보안 그룹 구성을 하러가보자. 

 

이렇게 된 화면이 보일거다. 웹서버 처럼 사용해야하니깐 그에 맞게 보안그룹을 설정해주자.

AWS의 보안그룹에 대한 기본 정책은 Inbound Deny All/ Outbound Any Open 이다.

Outbound에 대한 정책설정은 이 보안그룹에서는 할수 없고 Network ACL 기능을 사용해야한다 .이점 유의하자. 

 

음 일단 학습을 위해 만드는 거니깐, SSH, HTTP, HTTPS  모두 Any로 해주자. 나중에도 변경이 가능하다. 

자...! 이렇게 설정이 끝났으면 검토 및 시작을 눌려주자.

 

내가 설정했던 부분을 마지막으로 점검해주고 ..!! 시작하기를 눌려주자.

 

그리고 키페어를 생성하거나 이미 있는 키페어를 선택해줘야한다. 나중에 Putty를 접속할때 필요한거니깐 하나 생성해두고 다운로드 받아두자. 그리고 인스턴스 시작을 눌려주자.

 

드디어 인스턴스가 하나 만들어졌다.  그리고 인스턴스 보기를 누르면...

 

요렇게 인스턴스가 잘 만들어져 있는 걸 볼 수 있다.ㅎㅎㅎ 

 

다들 한번 쭉 따라와보고 모르는 거 있으면 댓글 남겨주면 내가 상세하게 남겨주겠다. 그럼 오늘도 열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