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Cloud

[AWS] VPC 구성하기

by 코딩의성지 2019. 12. 14.

안녕ㅎㅎ

 

node.js 공부를 좀 해보려고 하는데 .. ㅎㅎ 실습할 환경이 없어서 AWS 로 구성해보려고 한다.

 

예전에 AWS 로 웹서버랑 WAS를 구성해본 경험이 있는데.. 기억이 가물 가물하다. 그래도 하나하나 해보면서 포스팅해두려고한다. (다음에 할때는 안까먹기 위해서 !)

 

일단 계정없는 분들은 가입부터하자 ㅎㅎ

 

다들 AWS 시작하면 EC2 인스턴스부터 만들곤 한다. ㅎㅎ 하지만 나는 VPC 부터 만든다.

그럼 VPC는 도대체 뭘까?

 

VPC

 

VPC 는 Virtual Private Cloud 의 줄임말이다. 우리는 VPC를 적용해서 VPC 별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VPC를 여러개 적용해놓으면 각각의 완전히 독립된 네트워크처럼 동작하게 된다. VPC는 RFC1918이라는 사설 ip 대역에 맞춰서 구축해줘야한다. VPC 에서 사용하는 사설 ip 대역은 아래와 같다.

 

1) 10.0.0.0 ~ 10.255.255.255 (10/8 prefix)

2) 172.16.0.0 ~ 172.31.255.255 (172.16/12 prefix)

3) 192.168.0.0 ~192.168.255.255 (192.168/16 prefix)

 

만약 여러분이 한번 ip 대역을 설정하면 수정할 수 없다. 그리고 vpc는 완전히 독립적이라서 만약에 VPC 끼리 통신을 하려면 VPC 피어링 서비스를 사용해줘야한다.

 

그럼 VPC를 한번 설정해보자. 

아.. !! 먼저 vpc 설정해주기 전에 Elastic IP (탄력적 IP) 를 하나 받자. vpc 안에는 EC2 인스턴스가 들어가는데 이 인스턴스의 IP는 유동적인 IP 주소가 할당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인스턴스들에 접근하기 위해 고정된 IP 가 필요한데 그게 바로 Elastic IP 이다.

왼쪽에 탄력적 IP를 클릭하자.

 

새 주소 할당을 클릭해주자.

 

할당을 눌려주면 Elastic IP 가 할당이 된다.

 

 

닫기 버튼을 누르고 VPC 대시보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VPC 마법사 시작을 눌려주자.

 

이렇게 네가지의 VPC를 구성할 수 있는데, 나는 퍼블릭 및 프라이빗 서브넷이 있는 VPC 를 만들거다. 웹서버를 퍼블릭 서브넷에 두고 DB 서버는 프라이빗 서브넷에 둘꺼다. 각자 목적에 맞게 구성을 선택하자. 

 

그리고 세부사항을 설정해줘야한다. vpc 이름을 정하고 퍼블릭 서브넷과 프라이빗 서브넷의 IP 주소를 설정해주자.

그리고 각 서브넷의 가용영역은 같은걸 선택해주자. 마지막으로 탄력적 ip 할당 ID는 입력창을 클릭하면 위에서 발급받은 탄력적 IP의  ID 값을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해주고 vpc 생성을 클릭해주자 !

 

그리고 잠시 기다려주면 ...!!

 

이렇게 생성을 할 수가 있다 !!! ㅎㅎㅎㅎ 그리고 새로고침 한번 눌려주면

 

 

이렇게 새롭게 만든 VPC 가 보인다. 

 

 

이번에는 좌측에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눌려주자. 이게 잘 붙어있어야 VPC 안의 인스턴스랑 인터넷이 통신이 된다. ㅎㅎ 잘붙어있는거 확인하고 !!

 

 

서브넷 도 확인해주자. ㅎㅎㅎ 내가 만든 프라이빗 서브넷이랑 퍼블릭 서브넷 이 잘만들어진걸 확인할 수 있다.

 

이거 말고도 라우팅 테이블, NAT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ACL, 보안 그룹 등을 확인 해주길 바란다 ㅎㅎ

 

오늘은 이렇게 VPC를 만들어 봤다 ㅎㅎ 그럼 즐거운 코딩하자!!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