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Node.js

[Node.js] node.js 에서 controller 사용하기

by 코딩의성지 2019. 12. 30.

하이 ㅎㅎ!!

 

지난번에 ajax랑 mysql 연결하는  포스팅을 올렸었다.. 그런데 ... 하다보니 ... 소스가 너무 너무 분리가 안된 듯한 느낌을 받았다. ㅜㅡㅜ 

 

그래서 오늘은 controller를 만들어서 api를 관리하는 걸 만들어 보려고한다. 컨트롤러라고 표현하기도하고 라우터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뭐 여기서는 같은 의미로 쓰인다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간단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봤다.

 

 

디렉토리 구조를 보면 위와 같다. 

 

app.js 는 다들 아시는 것 처럼, 웹서버 데몬을 구동한다. 이전에 코딩해놓은 걸 보면 app.js 안에서 너무 많은 코드가 들어 있었다. 지금 만들어 놓은 걸 한번 보자.

굉장히 간결해졌다. 이제는 여기서 api 소스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 controller 디렉토리의 스크립트 소스에서 해주면 된다.

 

 

먼저 controller/index.js 를 보자.

여기서 나는 '/' 로 들어오는 요청만 get으로 처리해주고, 또 login에 대한 서비스는 또 분리해서 작성했다. 이렇게 해놓으면 서비스에 맞게 코딩이 가능할 것 같다.

 

 

 

다음은 controller/login/login.js 를 보자.

여기서는 로그인 관련된 서비스들을 쭉 작성해줬다. 

 

 

마지막으로 public 디렉토리를 보면

이렇게 view 관련된 html 소스들이 있다. html 소스는 별게 없으니 공개하지는 않겠다 ! 혹시 궁금하면 댓글 남겨주면 공유드리도록 하겠다.

 

 

아무튼 ...!! 이렇게하면 간결하게 코드를 나눠서 작성할 수가 있다. ㅎㅎ 그럼 모들 즐코하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