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Python 기본 강의 (10) - 함수 (Function)

by 코딩의성지 2019. 11. 20.

안녕~~

 

오늘은 파이썬 공부하기전에 수학공부부터하자 !!

 

y = f(x)

 

수학시간에 안졸았으면 이게 뭔지 기억날거다 . 맞다. 바로 이게 함수다! 그럼 수학공부 끝!

 

오늘 공부할것이 바로 함수이다.

 

내생각으로는 어떤 언어든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은 이 함수를 잘 활용한다. 파이썬도 마찬가지다.

 

프로그래밍에서 함수는 어떤 입력을 받아서 내부에서 로직을 처리하고 결과를 리턴하는 역할을 한다.

 

함수

 

본격적으로 함수를 공부해보자.

 

함수를 쓰려면 뭘해야하겠나!! 바로 선언이다. 함수의 선언방법은 단순하다. 예제를 보자.

 

맨앞에 def라는 키워드를 써주고, 함수이름을 적은 뒤에 파라미터를 넣을 ( ) 를 넣어주고 : 로 닫아주면 함수 정의 준비 끝이다. 그리고 아래에 로직을 구현하면된다 !! ㅎㅎ 쉽지?

 

선언하고나면 이제 쓰면된다.

 

오늘 강의는 끝!

 

이면 너무 아쉽지? 자 이제 좀 응용해보자.

이렇게 파라미터를 넣어줄 수도 있다.

 

파라미터 두 개도 넣어보자 ! 잘~ 된다 ㅎㅎ

 

리턴도 해보자 !! 오~ 이것도 잘된다 ㅎㅎㅎ

 

심지어 ....

두개 이상도 리턴이 된다 ! 리턴값은 이전에 우리가 배웠던 튜플형태로 리턴이 된다.

 

마지막으로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간단하게 말하고 끝내자.

지역변수는 함수내부에서만 쓰는 변수고 전역변수는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전역변수는 찍으면 잘 나온다. ㅎㅎ 그렇다면 ...? 지역변수는 ? 

 

에러난다 .아까 얘기한 것 처럼 지역변수는 함수내부에서만 사용될 수 있다.

 

자~~~ 간단하게나마 오늘 함수에 대해 알아봤다. ㅎㅎㅎ !! 그럼 오늘도 즐코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