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Python 기본 강의 (9) - 반복문

by 코딩의성지 2019. 11. 19.

후후 ....!!! 이제 파이썬의 아주 기본적인 강의도 곧 있으면 끝난다. ㅎㅎㅎ

 

여기까지 함께 달려온 여러분과 저를 칭찬하고 싶다. 우리도 이제 곧 파이썬 초보 탈출 할 수 있다!!! ( 는 내꿈 )

 

자 초보탈출을 위해 오늘도 달려보자.

 

오늘 할 내용은 바로바로 반복문이다. 프로그래밍 해보신 분들이라면 for 나 while 같은 반복문을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한다.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for

 

먼저 for 문 부터 공부해보자.

 

백문이 불여일견

 

말 많이 해봐야 뭐하나!! 코드를 보자.

자 ... 이렇게 간단하게 쓸 수는 있다. 딱봐서는 무슨말인지 모르지만, 지금 내가하는 설명 잘 들으면 이제 당신은 반복문 사용할줄 아는 사람이 된다.

 

여기서 range라는 녀석을 이해하는게 중요한데... 저 의미는 0부터 5전까지, 즉 4까지의 숫자를 나열한 리스트 라고 이해하면된다.

 

[0, 1, 2, 3 ,4] 

 

그리고 이 리스트에서 차례로 값을 하나씩 꺼내서 i 에 넣어주고 그 넣은 값을 한번씩 출력해주는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i 값을 찍고 있지만, 실제로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for문안에서 다양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ㅎㅎ

 

이렇게 range라는 녀석만 쓸 수 있느냐? 아니다... ㅎㅎ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벌써 예상했을거다.

 

맞다. 리스트를 쓸 수 가 있다.

 

이렇게 리스트 자체를 넣어줄도 있고 !

 

 

 

또는 이렇게 리스트가 할당된 변수를 넣어줘도 된다.

 

 

 

또 i 만 주구장창 써서 i 만 써야한다고 생각할수도 있다. (통상 반복문에는 i를 많이 쓴다.) 하지만 아니다.!! 아무 변수나 다 넣을 수 있다.

이렇게 j 를 넣어도 돌아가는 걸 볼 수 있다.

 

그리고 무조건 0부터 시작하느냐??  아니다.

 

 이렇게 파라미터를 넣어주면 1부터 5 전 까지, 즉 4 까지라는 의미가 된다. ㅎㅎ 쉽지?

 

 

while

 

자 다음은 while 문

 

위에서 보여드린 이 for 문을 while 문으로 바꿔보겠다.

 

뭔가 어려워 진듯하다. 뭐 근데 의미는 쉽다. 

 

'i 가 5 보다 작을때까지 while 문 안쪽에 있는거 수행해!' 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while문은 for문처럼 쓸려고 있는게 아니다.

 이렇게 "응" 이라고 대답안하면 끝까지 바보라고 놀리는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고

(위의 while문의 의미는 'babo 변수 값이 "응" 이 아니면 "안녕, 바보야" 출력 하라' 라는 의미임)

 

 

이렇게 강제로 무한루프를 만들 수도 있다. ㅎㅎㅎㅎ !!!

 

설명이 어려운게 있으면 댓글 부탁한다. 아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보는 것보다 코딩해보는게 더 중요한 것 같다.

 

백견이 불여일타 하자 !

 

그럼 오늘도 즐거운 코딩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