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Server

[Tomcat] Linux(CentOS 7 버전) 에 Tomcat 설치하여 구동하기

by 코딩의성지 2021. 2. 2.

하이.

 

오늘은 Linux (CentOS 7) 위에 Tomcat을 설치하여 구동하려한다.

회사에서 쓰는 Linux가 Redhat이라 나도 CentOS에다가 하는 점 이해 부탁드린다.

 

먼저 오늘 할걸 설명드리자면 여러분들이 보통 간단한 프로젝트할때 많이 쓰시는 Tomcat을 설치한번 해볼꺼다.

 

1. JAVA 설치

Tomcat을 설치하려면 우선 java를 설치해야한다.

 

java는 Open jdk 1.8 버전을 다운받아 사용하려한다.

여러 경로를 이용하여 다운이 가능하시겠지만 나는 아래의 경로에서 다운 받았다.

 

jdk.java.net/java-se-ri/8-MR3

 

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8 Reference Implementations

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8 Reference Implementations The official Reference Implementations for Java SE 8 (JSR 337) are based solely upon open-source code available from the JDK 8 Project in the OpenJDK Community. This Reference Implementation ap

jdk.java.net

 

 

그리고 해다운 받은 tar파일을 리눅스 서버로 옮겨주자. 나는 편하게 하기위해서 WinSCP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근데 리눅스 ip 주소가 뭐지..? ifconfig를 쓰기위해서 리눅스에서 아래명령어를 쳐주자.

yum install net-tools

그러고 나서 

ifconfig

명령어를 입력해서 ip를 확인한 뒤 WinSCP 에 연결해주자.

 

자 연결이 끝났으면 다운로드 하셨던 tar파일을 java를 설치할 경로로 옮겨주자.

(보통 실무에서는 /opt 나 /usr 아래에 설치한다.)

 

 

다음은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압축을 풀어주자.

 

그리고 풀려진 디렉토리명이 좀 복잡하니 ... mv 명령어를 통해 좀 직관적으로 바꿔주자.

 

자 여기서 ... java 경로를 잡아줘야한다.

윈도우에서는 환경변수 어쩌고저쩌고 해서 쉽게 했는데 리눅스에서는 text로 달아줘야한다.

 

일단 vi 편집기로 /etc/profile 을 열어주자.

 

그리고 맨 아래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해주자.

 

이 내용을 추가해준뒤 아래명령어를 날리고,

soruce /etc/profile

 

java version을 체크해보자.

 

설치가 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다.

 

2. TOMCAT 설치

 

다들 학교다니실때 TOMCAT 한번쯤은 설치해보셨을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항상 너무 두서없이 되게끔 설치를 했었는데 .. 

이제는 좀 실무스럽게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일단 학생스럽다는 표현은, 

한 서버에서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하나의 인스턴스만 썼다. 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실무스럽다는 것은,

한 서버에서 여러개의 어플리케이션에 여러개의 WAS 인스턴스를 사용한다를 의미한다.

 

아무튼 실무스럽게 하려면 톰캣 설치시 

엔진만 올려놓고, 인스턴스는 따로 올려주는 전략을 취해야한다. 나는 오늘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축해보겠다.

 

일단 톰캣을 다운 받아서 java 와 같이 설치하고자하는 위치에 옮기자.

(나는 별도로 /serverpkg 라는 폴더를 만들었다.)

 

자 톰캣을 다운 받자! 우리가 java 8 버전을 다운 받았으니 java 8 과 호환되는 tomcat 9를 설치하자 

 

tomcat.apache.org/download-90.cgi

 

Apache Tomcat® - Apache Tomcat 9 Software Downloads

Welcome to the Apache Tomcat® 9.x software download page. This page provides download links for obtaining the latest version of Tomcat 9.0.x software, as well as links to the archives of older releases. Unsure which version you need? Specification version

tomcat.apache.org

 

다운을 받고 옮기자 ㅎㅎ

 

자 다음은 ..  압축을 풀어주자!

 

여기서 java 에서 그랬던 것처럼 쉽게 폴더명을 바꾸는것도 좋지만 이번엔 링크를 활용해보려고한다.

 

(링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공부하자)

devkingdom.tistory.com/158

 

[Linux] linux Link 이해하기

파일의 링크는 하드링크와 심볼릭링크(소프트링크)로 나눠진다. 먼저 링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하드링크 ln 링크대상파일이름 링크파일이름 심볼링링크(소프트링크) ln -s 링

devkingdom.tistory.com

 

아래 명령어를 쳐주면 된다.

ln -s apache-tomcat-9.0.41 tomcat

이렇게 해주면 우리는 링크 기능을 이용해 tomcat이라는 디렉토리 명으로 접근하는 효과를 볼수 있다.

자 이렇게까지했을때 apache-tomcat-9.0.41 이라는 디렉토리는 CATALINA_HOME 이된다. 

이 경로를 음 .... tomcat 인스턴스가 바라보든 공통 엔진? 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듯하다.

 

자 이번엔 실제로 tomcat instance 가 올라갈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주자.

(나는 /serverpkg/tomcats/domains/testdomain 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었다.)

 

그아래 톰캣 구성시 필요한 디렉토리를 만들어주자.

그리고 여기서 다음단계가 중요하다. 기존 톰캣에 있는 conf 파일을 복사해오자.

 

그리고 bin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거기다

 

vi 편집기로 setenv.sh 를 만들자.

 

만든 뒤에 아래 내용을 넣어주자.

wq! 로 저장하고 나가서...

그리고 source 명령어 한번 쳐주면 ..!

 

끝..... 인줄 알았는데 아직 하나의 과정이 더 남았다.

아까전에 CATALINA_HOME 디렉토리를 /serverpkg/tomcat 이라고 했고

방금만든  /serverpkg/tomcats/domains/testdomain 는 CATAINA_BASE 디렉토리가 된다.

 

여기서 이걸 이용해서 마지막으로 기동 쉘과 종료 쉘도 하나 만들어주자.

 

/serverpkg/tomcats/domains/testdomain/bin 아래 기동 쉘을 만들자.

(나는 start_test.sh 라고 만들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을 만들어 source를 쳐주자.

 

마찬가지로 종료쉘도 같은 경로에 만들자.

그리고 권한까지 쭉 주고 나면

준비끝이다 ㅎㅎ

 

그리고 나서 쉘을 실행해보면 ...!

 

잘 기동 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log도 확인해보면 ..!

잘 남는거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을 종료 스크립트를 날려보면..! ㅎㅎ

잘... 죽는것도 확인할 수 있다 ㅎㅎㅎ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ㅎㅎ!!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