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Server

[linux] Name Server 구축

by 코딩의성지 2021. 1. 14.

저번 포스팅에서  네임서버에 대해 설명드렸었다.

 

devkingdom.tistory.com/210?category=834848

 

[Linux] Name Server 란?

흠... CentOS가 더이상 배포되지 않느다니 충격이다.. ㅜㅡㅜ 이제 ubuntu 로 넘어가야겠다 그래도 회사에서는 redhat리눅스를 쓰니.. ㅎㅎㅎ 공부할겸 dns 서버를 만들어 봤다. dns 서버는 Domain Name System

devkingdom.tistory.com

본인의 pc에서VMWare로 서버를 만들면 , 바라보는 네임서버는 Default 로 로컬 네임 서버 (192.168.111.2) 로 세팅되어 설정 된다.

 

그런데 보통 기업에서는 네임서버를 따로 구축해서 세팅해놓곤 하는데, 우리도 ... 비슷한 환경을 설정해두고 한번 해보도록하자

 

 

위의 그림처럼 기존 설정되어있는 로컬 네임서버 말고, Server(192.168.111.100) 를 캐싱전용 네임서버로 변경 구축해보자.

 

일단 이전에 내가 hosts 파일에 url을 등록시키고 매핑 시킨게 있는데 이거 우선 주석처리 해주자. ㅎㅎ

다음은 이 서버에다가 네임 서버를 설치해보자.

네임서버와 관련된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어를 쳐주자.

yum -y install bind bind-chroot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캐시전용 네임서버와 관련된 설정파일인 /etc/named.conf 를 아래처럼 수정하고 저장하자.

 

 

이렇게 위의 세군데를 각각 any, none, any로 고쳐주자.  지금 이 설정은 vmware 가 사용하는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주소에 있는 모든 컴퓨터가 네임서버를 사용할수 있게 설정해주는 것이다. 그런뒤에 named 서버를 재기동하고 확인해보자.

 

 

위에서 부터차례로 재시작하는 명령, 네임서버 상태 확인하는 명령, 네임서버 상시 기동하는 명령을 던졌다 ㅎㅎ

 

다음은 방화벽설정을 해주자. 

firewall-config

 

요렇게 설정을 해주면 ! 네임서버 설정이 완료된다 .

 

이제 client 서버에서 /etc/resolv.conf 파일을 열고 ip 주소를 192.168.111.100으로 바꿔주면 끝난다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