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Python 기본 강의 (5) - 문자열 활용하기

by 코딩의성지 2019. 11. 9.

안녕~~ 날씨가 많이 추워진 것 같다. 다들 감기 조심하자.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서 활용할 수 있다. 오늘은 문자열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볼꺼다.

 

먼저 다들 아시는 자바에서는 문자열은 " " 로 묶어서 표현했었다.

 

 

그런데 파이썬에서는 ...

 

이렇게 " "  뿐만아니라 ' ' 로 묶어서 표현하는게 가능하다.

 

또 파이썬은 여러 줄로 된 문자열도 사용이 가능하다.

 

내가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넣어보았다.

이렇게 여러 줄로 된 문자열을 """ """ 로 묶어주면 표현이 가능하다.

해당 문자열을 찍어보면!!

 

<마크툽 -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가사>

이렇게 표현이 되는 걸 볼 수 있다.

 

 

또 count 라는 함수를 이용해 문자열에서 그 글자가 몇 개 있는지도 알아낼 수 있다.

 

또 len 함수를 이용해 문자열의 길이도 셀 수 있고,

 

find 함수를 이용해서 해달 문자가 언제 처음 나왔는지도 찾을 수 있고,

 

replace 함수를 이용해 특정 문자도 바꿀 수 있다.

 

 

그리고 문자열은 특정 문자가 배열 안에 들어가 있는거라고 다들 아실텐데, 또 이부분에서 파이썬만의 특이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itbanker" 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생각하자.

 

원래 우리가 알기로는 문자열은 0 번부터 시작하는 배열에 저장된다고 배웠다.

그런데 파이썬에서는 맨 뒤에 있는 index도 번호가 매겨진다. -1 부터 시작하면된다. ㅎㅎ

 

 

코드로 구현해보자.

 

참 신기한 기능인 것 같다 ㅎㅎ

 

그리고 문자열을 slicing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제로 보자.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이 있다. 3:5 라고 되어있으면 3번째부터 5번째 즉 3번 4번 5번 인덱스에 있는게 나올 것 같다. 하지만 3:5의 뜻은 3부터 5이전까지 즉 4까지 슬라이싱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점 유의하자.

 

마지막으로 소개할 함수는 strip 함수이다. 이함수를 사용하면 문자열 앞과 뒤에 있는 공백을 제거할 수 있다.

예제를 보자.

 

strip 함수의 파라미터에 아무것도 안넣어주면 디폴트로 공백이 제거되고, 특정한 문자를 넣어주면 해당 문자를 제거한다.

 

자 오늘은 문자열을 다양하게 활용해보는 방법을 배웠다ㅎㅎ 이거 잘 숙지해서 즐겁게 코딩하도록하자. 그럼 오늘도 즐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