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Kotlin

[Kotlin] Kotlin 기본 강의 (6) - 반복문

by 코딩의성지 2019. 11. 3.

Kotlin 강의 여섯번째 시간이다.

 

어서 빨리 기본 강의를 끝내고 ~ 앱이든 웹이든 하나의 서비스를 Kotlin으로 개발해 보고 싶다.

 

자 오늘도 열심히 달려보자 ㅎㅎ

 

 

for 를 이용한 반복

 

코딩하다 보면 어느 언어든 상관없이 for 문 정말 많이 쓴다. Kotln 에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for문을 사용한다.

 

1
2
3
for (번수 in 배열) {
    //코드 
}
 

 

바로 예제를 통해 살펴보자.

 

1
2
3
4
5
6
7
fun main(args : Array<String>) {
    var n1 = 0..5;
 
    for (item in n1) {
        println("n1 은 ${item}")
    }
}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0부터 5까지  하나씩 item 에 넣어놓고 그걸 출력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ㅎㅎ 쉽죠?

위의 소스를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아 그리고 Kotlin 에서는 아래와 같이 인덱스 값 까지 같이 가져올 수 있다.

 

1
2
3
4
5
6
7
fun main(args : Array<String>) {
    var n1 = 10..15;
 
    for ((index, item) in n1.withIndex()) {
        println("${index} 번 째 의 값은 ${item}");
    }
}
 
 
 

10..15 의 의미가 배열이라고 했었다. 그러니깐 

 

이렇게  0 ~ 5 번호가 있는 칸에 각각의 값이 채워져있는 것이다. 

 

위의 소스를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for문 뿐만 아니라 while 문이나 do while 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거의 java랑 똑같으니 쿨하게 넘어가도록 하겠다. ㅎㅎ 모르시는 분들은 구글링이나 자바 관련 도서를 한번 읽어보시길 권한다.

 

오늘도 글 읽느라 고생했다. 우리 모두 코틀린 전문가가 될때까지 노력 하자. 그럼 오늘도 즐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