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Spring

[Spring Cloud MSA] Eureka Server 구동하기

by 코딩의성지 2021. 9. 10.

오늘은 Eureka Server를 직접 구동해보려고한다.

 

Eureka는 MSA 에서 마이크로서비스들의 정보를 레지스트리에 등록할 수 있게 하고, 마이크로 서비스의 동적인 탐색과 로드밸런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ureka는 Eureka Server와 Eureka Client (Zuul 과 마이크로서비스),  로 구성되는데, Eureka Server에는 마이크로서비스들에 대한 정보가 등록되어 있다.

 

1.MSA를 구성하는 서비스들의 정보(IP, Port, AppName, instanceId)를 Eureka Server에 전달

2. Service들이 정보를 사용하려 할때 정보를요청

3.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통신 수행

 

Intellij 환경에서 한번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이전에 내가 Spring Project를 만들때는 spring.start.io 에서 만들었었는데 intellij 에서 그냥 사이트에 접속없이 만들 수도 있다.

 

 

간단하게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하자. 

 

다음은 Eureka Server관련하여 의존성 주입을 해줘야하는데 위에 붉게 체크해놓은 걸 클릭하고 Next를 클릭해주자.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명과 위치를 정해주고 finish를 눌려주자. 그러면 프로젝트가 구동된다.

 

다음은 어플리케이션의 여러 속성을 변경해줄건데, application.prpperties에다가 해도되고 나처럼 application.yml로 변경하여 해줘도된다.

server:
  port: 8761

spring:
  application:
    name: discoveryyservice

eureka:
  client:
    register-with-eureka: false
    fetch-registry: false

여기서 eureka 내부의 속성에서 register-with-eureka 와 fetch-registery는 eureka의 register에 등록할지와 registry에 정보를 가져올지에 대한 속성인데 eureka server에서는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false로 해준다.

다음은 main이 있는 Application에 @EnableEurekaServer 어노테이션을 추가해주자

 

그러고나서 실행을 하고 접속을 해보자.

 

이렇게 Eureka Server가 잘 뜨는걸 확인할 수 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