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Kotlin

[Kotlin] Kotlin이 처음인 사람에게 드리는 선물 (2)

by 코딩의성지 2019. 10. 26.

저번 포스팅에서 IntelliJ 설치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었다. 아직 설치 안되신분들은 이거보고 설치하고 오시면 좋겠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3

 

[Kotlin] Kotlin이 처음인 사람에게 드리는 선물 (1)

이 포스팅은 Kotlin 뿐만 아니라 Java도 잘 모르겠다 하는 사람을 위해 하는 포스팅이다. 나는 고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바로 누....르지말고 댓글로 응원이나 조언 좀 해주면 좋겠다. 저번 포스..

devkingdom.tistory.com

 

무슨 언어를 배우든 꼭해보는게 있다 ~~ Hello World 찍기 ㅎㅎ 오늘 그걸 해볼꺼다.

 

 

먼저 내가 만든 프로젝트에 들어가 보면 Src라는게 있는데 여길 우클릭해서 Kotlin 파일하나를 생성해보자.

 

파일명을 입력하고 File을 선택해서 엔터를 누르면 확장자가 kt로 끝나는 Kotlin 파일이 하나 만들어진다.

 

자 이제 여기 코딩해보자.

 

'Hello World!!' 를 자바로 구현해봤던 기억은 다들 나실거다. 

1
2
3
4
5
6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물론 짧은 코드라 Java 코드도 간단하지만 . Kotlin은 더더더 간단한다.

1
2
3
fun main(args : Array<String>) {
    println("Hello world!");
}
 

딱 봐도 간단해보인다. 자 이렇게 만들고 나면 돌려야하는데 ... 실행 버튼 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

코틀린 같은 경우 최초 실행시에는 소스 라인 옆에 실행버튼을 눌려줘야한다.

 

실행버튼을 눌려주면 ~~ !! 아래와 같이 잘 나오는거 볼 수 있다.

 

 

글을 끝내고 싶지만 하나만 더 얘기하고자한다.  내가 만든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빌드한 후 결과값을 저장하는 'out > production> 프로젝트 명 ' 으로 가시면 

 

위와 같이 class 파일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ㅎㅎ 이 클래스 파일은 JVM 위에서 구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Kotlin은 java와 100프로 호환되는 것이다.

 

자 !! 따라와주느라 고생이 많았다. 오늘 푹자고 내일 또 열 코딩하자 !! ㅎㅎ 그럼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