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ML and AI

[ML] 비지도학습 (Unsupervised Learning)이란?

by 코딩의성지 2021. 6. 1.

 

(해당 내용은 아래 강의 내용을 보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

 

기계 학습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제공합니다. Machine learning is the science of getting computers to act without being explicitly programmed. In the past decade, machine ... 무료로 등록하십시오.

www.coursera.org

 

지난 번에 내가 지도학습에 대한 내용에 대해 정리했었다.

 

https://devkingdom.tistory.com/234

 

[ML]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이란?

(해당 내용은 아래 강의 내용을 보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www.coursera.org/learn/machine-learning 기계 학습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제공합니다. Machine learning is the science of getting computer..

devkingdom.tistory.com

 

오늘은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에 대해 얘기를 드리겠다.

 

지난번에 지도학습에서는 데이터에 정답이 있다고 했었다. 하지만 비지도학습에서 데이터는 의미가 다르다.

우리는 비지도학습에서 데이터를 보고 무슨 정답을 내거나 그 데이터가 딱 무엇이다 이런 정의를 내릴수는 없지만

 

비지도 학습에서는

"이 데이터에서 어떤 구조나 패턴을 찾을 수 있는가?"

 

이런 걸 할 수 있다.  비지도학습에 여러가지 알고리즘이 있지만 하나만 딱 말해보면 대표적으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이 있다.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간단하게 그림으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지도학습에서는 각각의 데이터가 기다~아니다를 판별하는 어떠한 정답이 있었다면 , 비지도학습의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에서는 이 데이터는 두가지 클러스트(군집)이 존재한다 라는 구조나 패턴을 찾는데 의미가 있다.

 

이렇게만 설명을 드리면 아직 완전히 잘 이해가 안될 수 있을 것같아 예를 들어드리겠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곳에서 뉴스를 검색한다고 가정하자.

 

내가 네이버 뉴스 검색란에다가 "손흥민" 이라고 검색을 했는데, 내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아래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연관성있는 뉴스를 같이 묶어서 보여준다.

 

이런 알고리즘은 아주 가까운 곳에서 많이 볼수 있다. 또 예를 들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친구추천도 마찬가지이다. 페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직원이 아니라 세부적인 알고리즘 로직까지는 모르지만 분명히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나와 연관성있는 친구를 추천해준다.

 

 

 

카드사나 보험사, 은행같은 곳에서 고객의 연령, 성별, 직업 등 다양한 변수를 이용해서 고객에 대한 데이터 집합을 나누고 세분화된 시장을 찾아내고, 세분화된 시장안으로 고객을 묶어서 그 시장에서의 판매나 영업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 역시 이러한 비지도학습의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분류를 하기위해서  우리가 무언가 해줄 필요가 없다. 우리가 분석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알고리즘이 알아서 자동으로 이 데이터를 분류해준다.

 

이 비지도학습은 천문학, 유전학, 생물학 등 기존에 인간이 분류하고 분석하기 어려웠던 영역을 이제는 쉽게(?) 분석할 수 있게 해둔다.

 

자 이렇게 2번에 걸쳐서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에 대한 내용을 알아 봤다. 앞으로 포스팅은 조금 더 깊게 머신러닝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하겠다.

 

그럼 즐거운 하루되시길~~!

반응형

'ETC > ML and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L]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이란?  (0) 2021.05.28
[ML] 머신러닝이란?  (0) 2021.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