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Spring

[JPA] SpringBoot 에서 JPA 개발 환경 세팅하기

by 코딩의성지 2021. 1. 2.

하이하이 

 

오랜만에 개발관련 글을 써보려고한다.

 

오늘은 Springboot에서 JPA 개발환경 세팅하는걸 한번 해볼꺼다.ㅎㅎ 재밌게 잘따라해보길~~

 

사전에 준비해줘야할 것은 intellij를 설치해주는 것이다. 나는 설치되어있으니 패스하겠다.

 

intellj에서 이제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아래의 링크에서 프로젝트를 한번 만들어 볼것이다.

 

start.spring.io/

위의 링크를 눌려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프로젝트의 경우 Maven 이나 Gradle 중 하나를 선택해서 만들면되는데 요즘은 보통 Gradle을 많이 사용하니깐 Gradle로 만들어보겠다.

 

 

자 위처럼 본인이 편한대로 데이터를 채워주면되는데. Dependecies를 나처럼 저렇게 5개 설정해주자.

 

간단하게 하나하나 설명해보면

 

Spring Web 은 스프링부트에서 쉽게 웹개발을 할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묶어놓은것이다. 안에 톰캣이 내장되어있고 여기서 Spring MVC를 사용할수 있고 RESTFul 서비스를 지원한다.

 

Thymeleaf는 JSP 처럼 자바 서버단을 지원하는 템플린 엔진인데 , 요즘 군데군데 사용하는데가 늘어가고 있어서 한번 써봤다.

 

그리고 Spring Data JPA는 실제 스프링부트에서 JPA를 지원하기위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들이다.

 

또 h2 database는 실제 db 테스트를 해보기위해 내가 디펜던시를 추가해놨다. 혹시 다른 디비 라이브러리를 올려도된다.

 

마지막을 lombok은 getter setter 같은 거 만들어 낼때 코드가 길어지는걸 방지해줘서 넣어줬다.. ㅎㅎ

 

이렇게 세팅 해두고 GENERATE를 눌려주면 프로젝트가 하나 생성된다. (압축파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나서 저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풀어주자. (나는 D:\dev\myStudy 에 풀어줬다)

 

 

다음은 intellj에서 프로젝트를 import 시켜주면된다.

그러고 나서 Build가 될때까지 자암깐 기다려주면 ...!

 

처음하면 좀 오래걸릴수도 있으니 .. ㅎㅎ 차분하게 기다려주자 !! ㅎㅎ

 

 

자 일단 프로젝트 세팅은 완료 됐다 !! ㅎㅎ

 

import 된 프로젝트에서 build.gradle을 보면 우리가 아까 추가한 디펜던시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 ! 그리고 실행하기전에 톰캣의 port를 바꿔주자. 8080은 기본이지만 ㅎㅎ 나는 이렇게 포트번호를 바꿔주고 하는걸 선호한다.

( 아 properties 파일에서 해줘도 되고, yml 파일에서 해줘도 되는데 ... 보통은 yml 에서 많이해주는 듯하다. )

 

 

자 이제 마지막으로 실행을 한번 해보자.

 

그렇게하면 15000번 포트에서 우리의 프로젝트가 잘 구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몇개만 더 추가해서 말씀드리도록하겠다.

만약에 여러분들이 설정한 의존관계가 어떻게 설정되 어있는지 보고 싶으면 프로젝트가 설치된 곳으로 가서,

gradlew dependencies

를 날려주자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의존관계 설정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