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UX 이론

[UX 이론] UX 의 3요소

by 코딩의성지 2020. 11. 22.

하이 .. ㅎㅎ !!

 

내가 개발자이긴 하지만 사내에서 듣는 온라인 UX강의에서 기록해두면 좋을것 같은 내용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을 한다.

 

UX 디자인의 3요소

 

1. UX는 편리한 것보다는 익숙함을 따른다

UX에서는 편리한 것보다는 익숙함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불편한 기술을 만들라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유저가 사용하기에 익숙한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ex) 예를 들면 누군가 "톡보내~" 라고 말을 하면 누구나 다 카톡을 보내라는 의미로 이해를 한다. 이것이 바로 UX의 기본이 된다. 카톡을 보낸다는 행위자체가 익숙하기에 누구나 저 의미를 이해한다.

 

2. UX는 발명이 아닌 발견이다.

UX에서는 대단한 기술이나 혁신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것이 아닌 기존에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 UX이다. 유저는 익숙한 기술에 접근하지 낯선 기술에 접근하지 않는다.

ex) 예전에는 예금/적금을 들때는 은행을 방문했다. (예전부터 있던 기능)
허나 지금은 앱을 통해서 뱅킹서비스를 이용한다 (지금 시대에 맞게 변형)

 

3. UX는 제품이 아닌 가치를 제공한다.

UI가 편하고 , 어떤 어떤 기능이 있고 이런 제품을 만드는게 아니다. UX를 통해 그 제품이 아닌 그것 자체가 지닌 가치를 제공해야한다. 이것이 UX다.

ex) 애플 제품에 애플 매니아가 존재하는 것과 스타벅스 커피가 괜히 맛있게 느껴지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해당 브랜드가 제품을 주는 것이 아닌 가치와 이미지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끝.

반응형

댓글